본문 바로가기
상담심리

2021년 청소년 상담사 1급 서류제출

by sjmilk 2021. 3. 17.

 

2020년도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 요강.pdf
0.86MB

 

 

 

서류 제출하고 서류 제출 결과도 통과한 걸 봤다. 고생했다. 앞으로 고생할 사람들도 있을 것 같아서 후기를 남겨본다. 

 

청소년 상담사 서류제출은 한국상담심리학회 1급 서류 제출보다 덜 신경썼지만, 그래도 몇 번이고 수정했다.

 

일단 3급은 학사로 딸 수 있으니 졸업증명서 제출하면 되고 2급도 석사로 딸 수 있으니 비슷하게 제출 하면 됐는데, 1급은 석사 + 경력이 요구 되서, 최대한 짧게 경력을 쓰고 싶어 2급 + 3년 경력으로 제출하려고 마음 먹고 시작했다. 그러나 이 상담실무경력서가 진짜 헬이었다. (서류의 모양새를 어딘가에서 봤다 싶었는데 병영생활전문상담관 지원 시 제출하는 상담실무경력지원서가 이걸 가져온거였다)

 

일단 상담 경력을 3년을 1년 씩 나눠서 써야하는데 중간에 공백이 있어서도 상관없으나 기간이 3년이 되어야 함. 언제 시작하는지는 상관없음.
예를들면 2020.2월~2021.1월 이렇게 1년이 된다. 그리고 그 안에 상담 몇 회, 검사 몇 회 등 기준에 맞추도록 작성을 해야하는데(기준은 첨부파일 참조) 지금도 사실 헷갈린다.
청소년상담사 홈피는 큐넷도 있고,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도 있어서 대체 어디 들어가서 찾아야하는지 잘 모르겠어서 항상 두 개 다 봤던 것 같다.
지금 생각해보면 연수관련 사항과 기타 사항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사이트에 (클릭하면 연결), 그외 자격관리는 큐넷(이것도 클릭하면 연결)에서 보는 것이 맞는 것 같은데 그 때는 찾는게 쉽지 않았다. 마음 급해서 그런건지.. 

 

서류 쓰기 전에 첨부한 자격검정요강을 아주 자세히 들여다 보기를 추천한다. 그리고 거기에서도 찾을 수 없는 부분은 전화해서 질문해야한다.
일단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전화하면 거기서 대답할 수 있는 대답을 해주고, 그곳에서 못하는 대답이라면 울산쪽 공단 본부 전화번호를 알려주는데, 그 쪽으로 전화하면 보통 해결된다. 

 

개인상담이나 집단같은 경우 그렇게 큰 궁금함은 없었는데(집단명은 내가 정해도 되는 거겠지 생각하며 그냥 썼다)통과인걸 보면 그건 상관없는 것 같다. 

심리검사는 제일 좀 작성하기가 어려웠는데, 일단 양이 연간 10건 이상이니까 최소 심리검사 파트만 31장이 나와야해서 힘들었다. 해석은 8줄 이상 하라고 했는데 난 5줄 쓴 것도 있었다. 합격한 걸 보면 그 규정은 사례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시킬 수 있는 것 같음. 난 굳이 여러개의 검사를 했다고 해서 다 붙이거나 쓰지 않고 요건만 충족시킬 수 있도록 했다.
검사 한 개를 보고 결과를 쓰는 것은 무리인데 이 과정은 대체 무엇을 보는건가 대한 생각이 들었지만 그냥 여러개 했어도 하나만 쓰라는 거겠지. 또 뭔가를 증빙하기는 정말 어려운 일이니까. 특히 그 실무를 어떻게 실행했느냐를 증명하는게 어려운 것은 이해가 되니까. 그냥 하라는 대로 했다. 이 와중에 상담심리학회의 수첩은 큰 도움이 됐다. 상담심리학회 서류제출에 비해 여긴 뭔가 내가 실수해도 알려줄 것 같은 느낌(?) 들었다. 

 

아 그리고 이 서류가 2019년에 비해 바뀐 부분이 있다. 상담실무경력서에 2019년 서류는 주민등록번호를 쓰게 되어있다. 그러나 2020년은 생년월일을 쓰게 되어있어 제출하기 전에 부랴부랴 바꿨다. 작년부터 준비하느라고 2019년 서식을 썼는데, 공지가 뜨면 최신 서식을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여기에 개인정보동의서랑 2급 자격증 사본, 경력증명서를 동봉해서 보냈는데, 요강을 나중에 또 보니까 경력증명서는 안보내도 되는것 같던데.. 내가 뭘 본 건지, 그 전에 공지를 본건지 잘 모르겠다. 그냥 다 보내버림. 서류가 하도 두꺼워서 빠른등기로 4200원이 나오고 보낸 후 3일 후에 서류는 통과했다고 떴다. 

 

통과했으니 연수를 받아야해서 연수를 또 찾아봤는데 1급은 2번있다. 

그럼 잘 기억해서 잘 신청하는걸로.

 

 

 

 

면접 후기는 여기로 sjmilk.tistory.com/175

 

청소년상담사 1급 합격.. 면접 팁(?)

12월에나 진행된 청소년상담사 1급 면접 매우 힘들었다. 으으 서류제출이. 서류제출은 다른 포스팅에.. 검색해봐도 사실 청소년 상담사 1급은 딱히 나오지 않아서 내가 써본다. 필기는 그동안 공

sjmil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