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jmilk

혼자서 꿈 작업을 하기 위한 17가지 기본요령

by sjmilk 2013. 11. 26.




1. 어떤 방법을 이용하든 반드시 꿈을'기록'하라


2. 꿈을 기록할 때 꾸었던 꿈을 기억해 내는 과거형이 아니라 반드시'현재형'으로 기록하라. 날짜를 기록하는 것도 잊지 말라.


3. 꿈을 기록할 때 '제목'을 달아라. 나중에 꿈을 다시 읽어 볼 때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제목을 붙이는 순간 꿈에 관한 어떤 통찰을 얻게 될 것이다.


4. 꿈이 어떤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지는 꿈꾼 사람만이 알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아하!'하는 내면에서 터져 나오는 진실이 꿈 작업에서 유일하게 의존할 수 있는 초석이 된다.


5.'아하!'란 항상 긍정적인 것이다. '아하! 체험'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해서 그 당시 나누었던 의견이나 제안이 잘못된 것은 아니며 어떤 이유에서건 꿈꾼 사람이 드러난 진실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기 않았을 수도 있다.


6. 꿈을 기록하고 꿈으로 작업할 때 습관적으로 지닌 어떤 제한이나 한계를 두지마라. 문장으로 기록하는 것은 한 가지 방법일 뿐이다. 꿈을'그림'으로 그려라. 꿈을 기록하고 탐사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 보라. 시를 써보라


7. 본인이 시도하고 싶은 다양한 방법으로 꿈의 이미지, 아이디어. 에너지를 '표현하라' 꿈을 더욱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데 에너지를 투자하면 할수록 꿈의 다양한 의미나 통찰을 얻게 되고 꿈을 통해 더 많은 선물을 받게 될 것이다.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표현 방법을 개발하라.


8.'조각으로만' 기억되는 꿈의 파편을 무시하지 마라.' 꿈 기억의 구조는 종종 꿈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있다. 대부분 꿈의 파편은 가능한 한 경제적이고 상징적으로 편집된 꿈 기억이다.


9. 매순간 다양한 범주의 경험을 읽고, 생각하고 , 관심을 집중하면서 가능한 한 부분이든 전체든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


10. 모든 꿈은 여러 단계의 다층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먼저 떠오르는 한두 가지 의미로 만족하지 마라.


11. 모든 사람이 같은 배를 타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12. 모두 같은 배를 타고 ''있다'는 사실 때문에 우리는 원수를 사랑할 수 있다. 우리는 외면적으로 하나의 행성을 공유하고 내면적으로 하나의 원형적 드라마를 공유하므로 원수를 사랑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이 길이 유일한 길이다.


13. 가능한 한 생생하게 꾼 꿈을 상상해 보라. 꿈을 다시 상상하거나 경험 할 때 꿈에 등장하는 다른 인물들의 시각으로 상상해보라. 이렇게 다시 상상한 경험을 기록하라. 꿈이 깨어나도 끝나지 않으면 어떤 식으로 전개되었을지 상상해보라. 이런 방식을 '적극적인 상상' 또는 '게슈탈트 작업'이라고 한다.


14.시간을 투자하여 꿈 일기책을 만들고 시각적으로 아름답고 흥미롭게 꿈을 기록하라. 꿈을 환영하고 존중하면 할수록 꿈으로부터 더 많은 통찰을 얻을 수 있고, 꿈은 더 많은 아이디어와 선물을 주게 된다.


15. 주기적으로 기록한 꿈으로 되돌아가라. 성장이나 발전의 새로운 패턴이나 발전 방향을 보도록 열린 마음을 가져라 . 동시에 어떤 표현 방식을 찾아보라. 이 작업을 할 때 꿈 일기 외에도 다른 일기를 만들어 꿈의 제목과 날짜. 그 당시 깨어 있을 때 일어난 주요한 일들을 기록하라.


16. 어떤 형태의 명상을 하고 있거든 꿈을 다시 경험하는 명상도 할 수 있는지 시도해 보라.


17. 애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꿈을 나누어라. 다른 사람의 꿈도 물어보라. 





















- 꿈으로 들어가 다시 살아나라. By 제레미 테일러 , 고혜경 역





'sjmilk' 카테고리의 다른 글

  (0) 2013.12.15
고잉메리호  (1) 2013.12.02
꿈 기억을 증진시키는 8가지 힌트  (0) 2013.11.26
Ray-  (0) 2013.11.16
게르하르트 슈타이들 전시회(Gerhard Steidl) _ 대림미술관  (1) 2013.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