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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

발달심리학- 발달의 관점과 연구법

by sjmilk 2014. 3. 13.






발달이란 무엇인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일어나는 체계적 연속성과 변화이다. 




무엇이 발달을 만드는가? 


성숙(maturation)과 학습(learning)이다.




발달 심리학자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 


기술과 설명을 통화 최적화를 하는 일이다. 



기술에는 규준적 발달(normative development)과 개별적 발달(ideogrphic developement)이 있다. 

결국 이런 기술을 통해 예측하고 개입하여 최적화(optimize)하는 것이 발달 심리학자가 하는 일이다. 










발달의 관점 (Perspective of Developement Process)


생애연대적 조망 

총제적 관점

가소성

역사문화적 맥락이 있다. 




생애연대적 조망 (chronological perspective)





총체적 관점(holistic perspective)


신체적 ,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 인간발달측면의 중요한 상호 관련성을 강조한 관점이다

발달은 부분적이 아니라 총체적인 것이다 -



가소성(plasticity)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삶의 경험에 대한 반응이 변화하는 능력 

변화에 대한 역략, 경험에 의해 만들어지는 잠재력을 갖는 발달상태 

외부적인 압력이나 개입이 있으면 변하게 된다. - 치료가 가능하다라는 관점을 설명해 준다

뇌의 손상이 있는 아이들은 다른 뇌가 그 부분을 대신하게 되며 발달된다



역사문화적 맥락(history-cultural context) 

역사와 문화에 따라 발달은 달라진다








연구법& 발달심리학의 연구


횡단적설계(cross-sectional design)

종단적설계(longitudinal design)

계열적설계(sequential design) 가 있다. 




횡단적설계(cross-sectional design) 


서로 다른 연령집단으로 이루어진 피험자들을 동일한 시점에서 연구하는 설계 

장점으로

가격이 싸고 

규준적 발달연구가 가능하며 

한꺼번에 연구가 가능하다


단점으로 

동시대 집단효과(발달적 변화라기 보다 동시대 집단의 성장경험에서의 문화적 또는 역사적 차이로 귀인이 가능하다: 80년대 아이들과 90년대 아이들의 영어능력평가는 다를 수 밖에 없다

개인발달에 대한 자료가 누락된다( 개인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수없다 예)지능은 나이가 먹어도 떨어지지 않는데 떨어지는 경우는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종단적설계(longitudinal design)


한 집단의 피험자를 수 개월 또는 수년간의 시간에 걸쳐 반복해서 연구하는 연구설계이다

단점은 비싸고

연습효과(practice effect)- 토익시험을 계속적으로 보면 결국 잘봐질 것임

선별적 감소(selective attrition) - 강남 유치원아이들을 연구하다 5명이 나갔을때 집단성과가 떨어졌다면 나이들수록 떨어진다고 봐야하나? 

비대표적 표본(non-representative sample)- 강남의 어떤 아이들 30명이 서울시의 아이들을 대표할 수 있나? 

세대간 문제(cross-generation problem)가 있다. - 2000년 태어난 아이들을 연구할 때 2005년에 태어난 아이들을 알 순 없다











계열적설계(sequential design) 


서로 다른 연령집단을 수 개월 또는 수년 동안에 걸쳐 반복해서 연구하는 설계

종단연구보다 저렴하다


2011년에 만 3세인 한 아이의 연구를 시작한다

2012년에는 만3세인 한 아이의 연구가 1년째 진행중이라 그 아이는 4세가 되었고 만 3세인 다른 아이의 연구를 시작한다. 

...











미시발생적 설계(micro-genetic design) 


발달적 변화가 일어나는 짧은 시기동안 참가자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설계이다

예) 7~9개월의 발달을 집중적으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