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jmilk2014.03.22 21:40



상담과정

 

1. 상담과정 모델

 



1) 이간(Egan)의 문제해결 모델

 

단계1. 현재의 시나리오 : 내담자가 현재의 시나리오를 이야기하도록 하여 문제해결을 정의하고 명료화하도록 조력한다.

단계1-A. 이야기 : 목표설정으로 나아갈 수 있게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이야기하도록 조력

단계1-B. 맹점   : 자신의 맹점을 깨닫고 도전을 통해 새로운 관점을 발달시키도록 조력

단계1-C. 기회선택: 최선의 도움을 얻기 위한 우선순위를 마련하도록 조력

 

단계2. 원하는 시나리오 : 내담자가 원하고 선호하는 시나리오를 발전시키도록 조력한다.

단계2-A. 보다 나은 미래의 가능성 : 내담자가 미래를 건설하도록 조력하며, 이러한 작업은 내담자의 문제에서 벗어나 희망을 가지게 되는데 도움이 된다.

단계2-B. 변화 계획 : 내담자로 하여금 원하는 목표에 순위를 정하는 것으로, 내담자가 생산적인 실현 가능한 목표를 만들도록 조력

단계2-C. 변화 추구 : 원하는 것을 추구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나 동기를 찾도록 조력

 

단계3. 행동전략 : 내담자가 선호하는 시나리오와 행동을 연결하도록 조력

단계3-A. 가능한 행동들 : 내담자가 목표달성을 위해 취할 수 있는 행동을 다양한 각도에서 보며 전략을 발달시키도록 조력

단계3-B. 최적의 전략 산택 : 선택 전략은 구체적, 현실적, 실제적이어야 한다.

단계3-C. 계획 수립 : 계획은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지도이며, 단순해야 한다.





 

2) 카커프(Carkhuff)의 공감지향 모델

 

카커프는 상담자 공감훈련을 위해 대화기술 변별척도를 개발

 

3.0: 감정에 반응하기 : 당신은 ~느끼고 있군요.

3.5: 감정과 내용에 반응하니 : ~하니까 당신은 ~하게 느꼈군요.

4.0: 개인적인 문제점을 규명하기: ~할 수 없기 때문에 ~하단 말이지?

4.5: 개인적인 목표 설정하기 : ~하지 못하니까 ~하게 느껴왔는데 이제는~하고 싶다는 거지?

5.0: 목표에로의 단계를 솔선하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함께 생각해 보도록 합시다.

칼 로저스의 이론적 입장을 따른 것으로 상담과정의 단계에서 상담자와 내담자가 하는 역할을 구분하여 명료하게 설명.

 

단계1. 상담자 : 관심주기 - 내담자 : 참여하기

상담자가 언어, 비언어적으로 내담자를 조력하려는 강력한 의지와 관심을 보이면 내담자는 상담관계에 참여하게 되며, 신뢰에 기초한 상담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단계2. 상담자 : 반응하기 - 내담자 : 탐색하기

상담자는 내담자가 표현하는 의미, 감정, 내용을 구분해 정확하게 반응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을 탐색하도록 촉진한다. 바꾸어 말하기, 5WH(Who, What, Why, When, Where, How)를 통해 내용에 반응

 

단계3. 상담자 : 내담자에게 초점 맞추기 - 내담자 : 이해하기

상담자가 내담자 자신의 문제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해하게 된다.

 

단계4. 상담자 :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 주도하기 : 내담자 - 실행하기

상담자는 목표를 정의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계획과 강화를 설계하고, 단계를 개별화하고, 단계 수행을 위해 준비하고, 단계 수행과정의 확인을 주도하여 내담자가 행동 착수를 하게 한다.

 

상담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탐색을 통해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여 그가 행동을 통해 해결하도록 조력하는 과정.






 

3) 홍경자의 중심과제지향 모델

 

동양의 유도와 노자사상의 원리를 바탕으로 상담자가 상담과정의 단계에서 해결해야 할 주요한 중심과제에 초점을 맞춰 자연스럽게 상담과정을 진행할 것을 강조하며, 편의상 중심과제지향 모델이라 함

 

첫째 단계 : 상담관계를 수립하고 이끌어가기 - 친밀감의 형성과 구조화

둘째 단계 : 내담자의 마음 읽어주기 - 공감하기

셋째 단계 : 내담자의 현재 상태와 미래의 꿈을 밝혀주기 - 문제점의 규명과 상담의 목표설정

넷째 단계 : 내담자의 문제점 풀어나가기 - 대안의 탐색과 계획 및 실천

다섯째 단계 : 내담자를 발전과 변화로 인도하기 - 실생활에서의 일반화

여섯째 단계 : 상담관계를 마무리하기 - 상담효과의 평가와 상담관계의 종결

 

 

 


 

2. 접수면접

 

상담실을 방문하면 제일 먼저 이루어지는 것으로, 내담자의 현재의 문제, 일반적인 삶의 상황, 대인관계상의 기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내담자와 함께 작업하는 단 한 번의 만남

 

제한점

1. 상담자와 내담자간에 신뢰와 협력관계가 발달할 시간도 없이 민감하고 고통스러운 정보를 논의해야 한다.

2. 내담자로 하여금 수동적 역할이 적절한 것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다.

3. 회기가 짧고 신뢰성이 확인되지 않아 수집된 자료가 완전하거나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접수면접에서 파악하는 주요한 정보

* 내담자에 대한 기본정보: 성별, 생년월일, 주소, 종교, 질병 정보, 신체적 결함, 치료경험 등

* 외모 및 행동: 옷차림, 두발 상태, 표정, 말할 때 특징, 시선, 대화할 때 태도, 예절 등

* 호소 문제: 내담자가 상담 받으려는 이유, 호소문제의 역사, 요령있게 제시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 현재 및 최근의 주요 기능상태: 현재 기능이 어떠한가? 지난 1년간 어떠했는가?

* 스트레스 원: 말과 표현방식에 의거해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사회적 지원체계: 사회적 지원이 없으면 상담자에게 의존하거나 위기를 극복한 능력이 떨어질수도

* 호소문제와 관련된 개인사 및 가족관계: 가족관계와 호소문제를 관련시켜 정보를 수집한다.




 3. 관계형성 단계 - 신뢰 관계 쌓기

 

1) 내담자의 역할: 상담자에게 많이 의존하는 수동적인 역할. 내담자는 기본적으로 상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빨리 해결해주었으면 하기에 상담자의 태도를 확인하며 이 상담자가 자신에게 도움이 될 것인가를 평가한다.

2) 상담자의 역할: 내담자를 조력하기 위해 전적으로 그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이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비판적인 자세를 견지하면서 내담자의 행동을 잘 관찰하고 경청하며 수용적인 태도를 보인다.

 

내담자에게 관심 기울이기

상담자의 신체언어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관심을 기울일 때 사용하는 기술

Squarely: 상담자는 내담자를 바로 바라본다.

Open: 상담자는 개방적인 자세를 취한다.

Leaning: 상담자는 내담자를 향해 몸을 기울인 자세를 취한다.

Eye contact: 상담자는 내담자와 적절한 시선 접촉을 유지한다.

Relaxed: 상담자는 편안하고 이완된 자세를 취한다.


상담자의 태도

로저스가 제안한 상담자의 핵심적인 태도는 진솔성 혹은 일치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정확한 공감

 

상담의 구조화: 상담관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안정시키는 중요한 수단

과정의 본질, 제한조건과 방향에 대하여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정의를 내려 주는 것으로 일반적인 세 가지 원칙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로 편안히 느끼도록 구조화가 최소한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둘째, 적절한 시점에서 이루어지되 내담자를 처벌하는 식이 되어서는 안 된다. 셋째, 면담시간의 약속과 내담자의 행동규범에 관해서는 구체적으로 정해져야 한다.

 




4. 탐색 단계 - 내담자의 자각 확장

 

1) 내담자의 역할: 탐색의 주체적 역할을 하며, 문제해결을 하는 사람은 자신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고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한다.

2) 상담자의 역할: 내담자가 자기탐색을 확장하도록 촉진하는 반응을 하는 것으로 내용의 재진술이나 바꾸어 말하기, 감정의 반영, 내용과 감정을 함께 반영하는 반응을 해준다.




 

5. 이해 단계 - 문제의 본질에 대한 통찰과 이해

 

1) 내담자의 역할: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변화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방어를 벗어버리고 실존적 존재로서 자신의 역할을 한다.

2) 상담자의 역할: 내담자가 정확하게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도록 돕는 것으로 높은 수준의 공감, 직면, 해석 등의 기법을 사용한다.

 




6. 실행 단계 - 문제해결을 위한 실행

 

1) 내담자의 역할: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실행한다.

2) 상담자의 역할: 내담자가 목표를 달성하도록 실행할 것을 촉진한다.

 




7. 종결 - 만족스러운 목표 달성

 

1) 내담자의 역할: 자신이 얼마나 성숙했는가를 인식하고 획득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는다. 상담관계를 마무리한 후의 새로운 방식의 삶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2) 상담자의 역할: 내담자가 설정한 상담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확인하며, 내담자의 변화된 상태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sjmilk'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년 청소년 상담사 합격자 조회  (0) 2014.04.23
2014년 청소년 상담사 3급 시험 후기 (필기)  (0) 2014.03.30
상담과정  (0) 2014.03.22
점성술 카페  (1) 2014.02.25
-  (0) 2014.02.01
열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아이폰용 액세서리  (0) 2014.01.21
Posted by sjmilk

티스토리 툴바